Tuesday, August 8, 2023

Flutter 비동기 프로그래밍: async와 stream의 개념 및 비교

Flutter에서 비동기 프로그래밍을 위한 async와 stream 기초

비동기 프로그래밍은 Flutter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번 장에서는 async와 stream의 기본 개념과 작동 방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비동기 프로그래밍의 핵심, async

async는 비동기를 의미하는 단어로, 실행 순서에 구애받지 않는 독립적인 실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Flutter에서 async는 주로 비동기 함수를 작성할 때 사용되며, 이를 통해 코드의 중복을 줄이고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시간에 따른 값을 전달하는 stream

stream은 시간에 따라 연속적인 값을 전달하는 비동기 이벤트의 시퀀스를 의미합니다. Flutter에서는 stream을 통해 다양한 데이터 소스로부터 이벤트를 받아 처리하며, 이를 통해 위젯 업데이트나 네트워크 응답 등에 활용합니다.

async와 stream의 상호작용

비동기 프로그래밍에서 async와 stream은 서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async 함수는 stream을 생성하거나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서버로부터 데이터를 받아와 다른 async 함수가 그 데이터를 처리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추가 학습 자료

async와 stream에 대해 더 학습하고 싶다면, 아래의 공식 Flutter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장에서는 Flutter에서의 async와 stream의 기본 개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장에서는 이들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Flutter에서 async와 stream 활용하기

이번 장에서는 Flutter에서 async와 stream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드 예시를 통해 각각의 활용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async 함수의 생성과 호출

Flutter에서 async 함수를 작성할 때에는 함수 선언부에 async 키워드를 붙여줍니다. async 함수에서는 await 키워드를 활용해 특정 동작의 완료를 기다릴 수 있습니다.

Future<String> fetchData() async {
  // 예시: 데이터를 가져올 때까지 기다린 후 결과를 반환합니다.
  return "데이터";
}

void main() async {
  // fetchData 함수를 호출하고 결과를 출력합니다.
  String result = await fetchData();
  print(result);
}

stream의 생성과 구독

Flutter에서 stream을 생성하려면 Stream 클래스를 사용합니다. 또한, StreamController를 통해 이벤트를 관리하며, listen() 메서드를 사용해 stream을 구독할 수 있습니다.

import 'dart:async';

Stream<int> createNumberStream(int max) async* {
  for (int i = 1; i <= max; ++i) {
    // 예시: 1초마다 i를 발행하는 stream을 생성합니다.
    await Future.delayed(Duration(seconds: 1));
    yield i;
  }
}

void main() {
  // createNumberStream 함수로 만든 stream을 구독합니다.
  StreamSubscription<int> subscription = createNumberStream(5).listen((number) {
    print('Received number: $number');
  });

  // 필요할 때 구독을 취소합니다.
  Future.delayed(Duration(seconds: 6)).then((_) => subscription.cancel());
}

이번 장에서는 async와 stream의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장에서는 async와 stream을 활용한 실용적인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Flutter에서 async와 stream 활용 예시

이번 장에서는 Flutter에서 async와 stream을 활용하는 실용적인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를 통해 async와 stream의 활용성을 더욱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네트워크 요청 처리를 위한 async 함수

Flutter에서는 네트워크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처리하는 과정을 async 함수를 통해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http 패키지를 사용하여 웹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받아오는 async 함수의 예시입니다.

import 'package:http/http.dart' as http;

Future<String> fetchUserData(String userId) async {
  final response = await http.get('https://jsonplaceholder.typicode.com/users/$userId');

  if (response.statusCode == 200) {
    // 응답이 성공적이면, 응답 본문을 반환합니다.
    return response.body;
  } else {
    // 요청이 실패하면, 에러를 발생시킵니다.
    throw Exception('Failed to load user data');
  }
}

void main() async {
  String userData = await fetchUserData('1'); // 사용자 데이터를 불러옵니다.
  print(userData);
}

위젯 업데이트를 위한 stream 활용

stream을 활용하면 연속적으로 변하는 데이터 값을 활용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간편하게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StreamBuilder 위젯을 활용하여 stream으로부터 값을 받아 화면에 업데이트하는 예시입니다.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void main() {
  runApp(MaterialApp(
    home: Scaffold(
      appBar: AppBar(title: const Text('StreamBuilder Example')),
      body: StreamExample(),
    ),
  ));
}

class StreamExample extends StatefulWidget {
  @override
  _StreamExampleState createState() => _StreamExampleState();
}

class _StreamExampleState extends State<StreamExample> {
  Stream<int> _numberStream;

  @override
  void initState() {
    super.initState();
    _numberStream = Stream.periodic(Duration(seconds: 1), (count) => count + 1);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Center(
      child: StreamBuilder<int>(
        stream: _numberStream,
        builder: (context, snapshot) {
          if (snapshot.hasError) {
            return Text('Error: ${snapshot.error}');
          }

          if (snapshot.connectionState == ConnectionState.waiting) {
            return Text('Awaiting numbers...');
          }

          return Text('Number: ${snapshot.data}');
        },
      ),
    );
  }
}

이번 장에서는 async와 stream을 활용하는 실용적인 예시를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장에서는 async와 stream을 사용하면서 자주 마주치는 문제와 그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Flutter에서 async와 stream 활용 예시

이번 장에서는 Flutter에서 async와 stream을 활용하는 실용적인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를 통해 async와 stream의 활용성을 더욱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네트워크 요청 처리를 위한 async 함수

Flutter에서는 네트워크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처리하는 과정을 async 함수를 통해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http 패키지를 사용하여 웹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받아오는 async 함수의 예시입니다.

import 'package:http/http.dart' as http;

Future<String> fetchUserData(String userId) async {
  final response = await http.get('https://jsonplaceholder.typicode.com/users/$userId');

  if (response.statusCode == 200) {
    // 응답이 성공적이면, 응답 본문을 반환합니다.
    return response.body;
  } else {
    // 요청이 실패하면, 에러를 발생시킵니다.
    throw Exception('Failed to load user data');
  }
}

void main() async {
  String userData = await fetchUserData('1'); // 사용자 데이터를 불러옵니다.
  print(userData);
}

위젯 업데이트를 위한 stream 활용

stream을 활용하면 연속적으로 변하는 데이터 값을 활용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간편하게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StreamBuilder 위젯을 활용하여 stream으로부터 값을 받아 화면에 업데이트하는 예시입니다.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void main() {
  runApp(MaterialApp(
    home: Scaffold(
      appBar: AppBar(title: const Text('StreamBuilder Example')),
      body: StreamExample(),
    ),
  ));
}

class StreamExample extends StatefulWidget {
  @override
  _StreamExampleState createState() => _StreamExampleState();
}

class _StreamExampleState extends State<StreamExample> {
  Stream<int> _numberStream;

  @override
  void initState() {
    super.initState();
    _numberStream = Stream.periodic(Duration(seconds: 1), (count) => count + 1);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Center(
      child: StreamBuilder<int>(
        stream: _numberStream,
        builder: (context, snapshot) {
          if (snapshot.hasError) {
            return Text('Error: ${snapshot.error}');
          }

          if (snapshot.connectionState == ConnectionState.waiting) {
            return Text('Awaiting numbers...');
          }

          return Text('Number: ${snapshot.data}');
        },
      ),
    );
  }
}

이번 장에서는 async와 stream을 활용하는 실용적인 예시를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장에서는 async와 stream을 사용하면서 자주 마주치는 문제와 그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sync와 stream 관련 문제와 그 해결책

이번 장에서는 async와 stream을 사용하면서 자주 마주치는 문제와 그에 대한 해결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를 통해 비동기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를 더욱 깊게 할 수 있습니다.

비동기 함수에서의 에러 처리

비동기 함수에서 발생하는 에러를 처리하려면 try-catch 블록을 사용해야 합니다. 다음은 네트워크 요청에서 발생하는 에러를 처리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코드입니다.

import 'package:http/http.dart' as http;

Future<String> fetchUserData(String userId) async {
  try {
    final response = await http.get('https://jsonplaceholder.typicode.com/users/$userId');

    if (response.statusCode == 200) {
      return response.body;
    } else {
      throw Exception('Failed to load user data');
    }
  } catch (e) {
    // 에러를 처리하거나 던질 수 있습니다.
    throw e;
  }
}

stream에서의 에러 처리

stream에서 발생하는 에러를 처리하려면 handleError()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handleError() 메서드를 통해 에러가 발생했을 때 실행되는 콜백 함수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import 'dart:async';

Stream<int> createNumberStream(int max) async* {
  for (int i = 1; i <= max; ++i) {
    await Future.delayed(Duration(seconds: 1));

    if (i == 3) {
      throw Exception('An error occurred');
    }

    yield i;
  }
}

void main() {
  StreamSubscription<int> subscription = createNumberStream(5)
      .handleError((error) {
        print('Error: $error');
      })
      .listen((number) {
        print('Received number: $number');
      });

  Future.delayed(Duration(seconds: 6)).then((_) => subscription.cancel());
}

리소스 관리 및 구독 취소

스트림의 구독을 적절하게 관리하고 취소해야 리소스 누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주로 StreamSubscription 객체의 cancel() 메서드를 사용해 구독을 취소하며, StreamController를 사용할 경우 close() 메서드를 호출해 리소스를 해제해야 합니다.

import 'dart:async';

void main() {
  StreamController<int> controller = StreamController<int>();
  StreamSubscription subscription;

  subscription = controller.stream.listen((number) {
    print('Received number: $number');

    if (number == 3) {
      // 구독을 취소하고 스트림 컨트롤러를 닫습니다.
      subscription.cancel();
      controller.close();
    }
  });

  for (int i = 1; i <= 5; ++i) {
    controller.sink.add(i); // 스트림에 값을 전송합니다.
  }
}

이번 장에서는 async와 stream 관련 문제와 그 해결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Flutter에서 비동기 프로그래밍을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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