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기본 문법에 대해서 써볼까 한다.
Defining packages
패키지 정의는 기본적으로 소스파일 가장 상단에 존재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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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package my.demo
import java.util.*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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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 위치와 패키지명은 동일하지 않아도 됨.
Defining functions
2개의 int형의 파라미터를 받아 int를 반환하는 함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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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fun sum(a: Int, b: Int): Int {
return a + 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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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fun sum(a: Int, b: Int) = a +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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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정의가 가능하다 위와 아래코드는 같은것이지만 아래코드는 함수몸체가 없고 리턴타입을 추론해서 리턴해준다.
자바에서 void 같은 역활은 Unit이라는 것이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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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fun printSum(a: Int, b: Int): Unit {
println("sum of $a and $b is ${a + 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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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쓰이며 생략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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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fun printSum(a: Int, b: Int): {
println("sum of $a and $b is ${a + 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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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fining variables
변수를 정의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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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val a: Int = 1 // immediate assignment
val b = 2 // `Int` type is inferred
val c: Int // Type required when no initializer is provided
c = 3 // deferred assig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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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직접 변수의 자료형을 설정하고 할당하는방법
2.값만 할당하고 자료형은 추론
3-4.자료형만 지정하고 나중에 값을 할당하는 방법
'val' 키워드로 정의된 함수는 자바의 final과 같아서 변경이 불가능하다.
일반적으로 변경가능한 변수를 지정하기 위해서는 'var' 키워드를 사용한다(value와 variable의 약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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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var x = 5 // `Int` type is inferred
x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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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처럼 함수 밖에서도 선언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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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val PI = 3.14
var x = 0
fun incrementX() {
x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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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멘트는 기본적으로 자바와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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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 This is an end-of-line comment
/* This is a block comment
on multiple lin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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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ing string templates
코틀린에서는 스트링 안에 변수나 함수를 바로 표현 가능한데 $를 붙혀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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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var a = 1
// simple name in template:
val s1 = "a is $a" a = 2
// arbitrary expression in template:
val s2 = "${s1.replace("is", "was")}, but now is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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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ing conditional expressions
조건문은 아래와 같이 표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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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fun maxOf(a: Int, b: Int): Int {
if (a > b) {
return a
} else {
return b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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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fun maxOf(a: Int, b: Int) = if (a > b) a else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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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ing nullable values and checking for null
코틀린에서 null이 가능하려면 '?'를 붙혀서 명시적으로 null을 허용해야 오류가 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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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fun parseInt(str: String): In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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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ll을 허용한 후에 사용할 경우 아래와같이 null을 체크한 후 사용하도록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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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fun printProduct(arg1: String, arg2: String) {
val x = parseInt(arg1)
val y = parseInt(arg2)
// Using `x * y` yields error because they may hold nulls.
if (x != null && y != null) {
// x and y are automatically cast to non-nullable after null check
println(x * y)
}
else {
println("either '$arg1' or '$arg2' is not a numb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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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 ...
if (x == null) {
println("Wrong number format in arg1: '$arg1'")
return
}
if (y == null) {
println("Wrong number format in arg2: '$arg2'")
return
}
// x and y are automatically cast to non-nullable after null check
println(x * 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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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ing type checks and automatic casts
코틀린에서 'is'키워드는 자바의 instanceof와 비슷하나 true가 발생하면 해당 자료형으로 자동으로 캐스팅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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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fun getStringLength(obj: Any): Int? {
if (obj is String) {
// `obj` is automatically cast to `String` in this branch
return obj.length
}
// `obj` is still of type `Any` outside of the type-checked branch
return nul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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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fun getStringLength(obj: Any): Int? {
if (obj !is String) return null
// `obj` is automatically cast to `String` in this branch
return obj.lengt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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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fun getStringLength(obj: Any): Int? {
// `obj` is automatically cast to `String` on the right-hand side of `&&`
if (obj is String && obj.length > 0) {
return obj.length
}
return nul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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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ing a for
loop
for문은 javascript랑 비슷해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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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val items = listOf("apple", "banana", "kiwi")
for (item in items) {
println(ite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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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val items = listOf("apple", "banana", "kiwi")
for (index in items.indices) {
println("item at $index is ${items[inde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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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ing a while
loop
while문의 경우는 자바와 비슷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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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val items = listOf("apple", "banana", "kiwi")
var index = 0
while (index < items.size) {
println("item at $index is ${items[index]}")
inde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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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ing when
expression
whne은 코틀린문법에서 처음봤는데 매우 유용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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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fun describe(obj: Any): String =
when (obj) {
1 -> "One"
"Hello" -> "Greeting"
is Long -> "Long"
!is String -> "Not a string"
else -> "Unknow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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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오브젝트든 상황에 따라 반환 할 수 있는듯
Using ranges
범의내 탐색을 하기 위해서 'in' 키워드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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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val x = 10
val y = 9
if (x in 1..y+1) {
println("fits in ran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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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와 같이 범위를 초과했는지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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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val list = listOf("a", "b", "c")
if (-1 !in 0..list.lastIndex) {
println("-1 is out of range")
}
if (list.size !in list.indices) {
println("list size is out of valid list indices range to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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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문을 이용해 시작-끝을 지정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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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for (x in 1..5) {
print(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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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적으로 아래와 같은 옵션도 넣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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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for (x in 1..10 step 2) {
print(x)
}
for (x in 9 downTo 0 step 3) {
print(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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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는 : 135799630
Using collections
콜렉션은 다음과 같이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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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for (item in items) {
println(ite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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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키워드를 사용해 콜렉션 안에 포함된 내용을 탐색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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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fun main(args: Array<String>) {
val items = setOf("apple", "banana", "kiwi")
when {
"orange" in items -> println("juicy")
"apple" in items -> println("apple is fine too")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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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는 : apple is fine too
람다표현식 필터와 맵도 사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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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fruits
.filter { it.startsWith("a") }
.sortedBy { it }
.map { it.toUpperCase() }
.forEach { println(i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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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ating basic classes and their instances
코틀린에서는 인스턴스를 생성 할 때 'new'키워드를 사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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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val rectangle = Rectangle(5.0, 2.0) //no 'new' keyword required
val triangle = Triangle(3.0, 4.0,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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