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November 8, 2017

Kotlin - Getting Started(Basic Syntax)

오늘은 기본 문법에 대해서 써볼까 한다.




Defining packages

패키지 정의는 기본적으로 소스파일 가장 상단에 존재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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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ckage my.demo  
import java.util.* 

// ...

파일 위치와 패키지명은 동일하지 않아도 됨.

Defining functions

2개의 int형의 파라미터를 받아 int를 반환하는 함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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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 sum(a: Int, b: Int): Int {
    return a + 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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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 sum(a: Int, b: Int) = a + b

이렇게 정의가 가능하다 위와 아래코드는 같은것이지만 아래코드는 함수몸체가 없고 리턴타입을 추론해서 리턴해준다.

자바에서 void 같은 역활은 Unit이라는 것이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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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 printSum(a: Int, b: Int): Unit {
    println("sum of $a and $b is ${a + b}")
}

이렇게 쓰이며 생략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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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 printSum(a: Int, b: Int): {
    println("sum of $a and $b is ${a + b}")
}

Defining variables

변수를 정의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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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l a: Int = 1  // immediate assignment
val b = 2   // `Int` type is inferred
val c: Int  // Type required when no initializer is provided
c = 3       // deferred assignment

1.직접 변수의 자료형을 설정하고 할당하는방법
2.값만 할당하고 자료형은 추론
3-4.자료형만 지정하고 나중에 값을 할당하는 방법

'val' 키워드로 정의된 함수는 자바의 final과 같아서 변경이 불가능하다.
일반적으로 변경가능한 변수를 지정하기 위해서는 'var' 키워드를 사용한다(value와 variable의 약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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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r x = 5 // `Int` type is inferred
x += 1

자바처럼 함수 밖에서도 선언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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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l PI = 3.14
var x = 0

fun incrementX() { 
    x += 1 
}

Comments

코멘트는 기본적으로 자바와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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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is is an end-of-line comment

/* This is a block comment
   on multiple lines. */

Using string templates

코틀린에서는 스트링 안에 변수나 함수를 바로 표현 가능한데 $를 붙혀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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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r a = 1
// simple name in template:
val s1 = "a is $a" 
a = 2
// arbitrary expression in template:
val s2 = "${s1.replace("is", "was")}, but now is $a"

Using conditional expressions

조건문은 아래와 같이 표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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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 maxOf(a: Int, b: Int): Int {
    if (a > b) {
        return a
    } else {
        return b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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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 maxOf(a: Int, b: Int) = if (a > b) a else b


Using nullable values and checking for null
코틀린에서 null이 가능하려면 '?'를 붙혀서 명시적으로 null을 허용해야 오류가 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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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 parseInt(str: String): Int? {
    // ...
}

null을 허용한 후에 사용할 경우 아래와같이 null을 체크한 후 사용하도록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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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 printProduct(arg1: String, arg2: String) {
    val x = parseInt(arg1)
    val y = parseInt(arg2)

    // Using `x * y` yields error because they may hold nulls.
    if (x != null && y != null) {
        // x and y are automatically cast to non-nullable after null check
        println(x * y)
    }
    else {
        println("either '$arg1' or '$arg2' is not a numb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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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f (x == null) {
    println("Wrong number format in arg1: '$arg1'")
    return
}
if (y == null) {
    println("Wrong number format in arg2: '$arg2'")
    return
}

// x and y are automatically cast to non-nullable after null check
println(x * y)

Using type checks and automatic casts

코틀린에서 'is'키워드는 자바의 instanceof와 비슷하나 true가 발생하면 해당 자료형으로 자동으로 캐스팅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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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 getStringLength(obj: Any): Int? {
    if (obj is String) {
        // `obj` is automatically cast to `String` in this branch
        return obj.length
    }

    // `obj` is still of type `Any` outside of the type-checked branch
    return nul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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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 getStringLength(obj: Any): Int? {
    if (obj !is String) return null

    // `obj` is automatically cast to `String` in this branch
    return obj.lengt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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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 getStringLength(obj: Any): Int? {
    // `obj` is automatically cast to `String` on the right-hand side of `&&`
    if (obj is String && obj.length > 0) {
        return obj.length
    }

    return null
}

Using a for loop

for문은 javascript랑 비슷해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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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l items = listOf("apple", "banana", "kiwi")
for (item in items) {
    println(ite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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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l items = listOf("apple", "banana", "kiwi")
for (index in items.indices) {
    println("item at $index is ${items[index]}")
}

Using a while loop

while문의 경우는 자바와 비슷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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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l items = listOf("apple", "banana", "kiwi")
var index = 0
while (index < items.size) {
    println("item at $index is ${items[index]}")
    index++
}

Using when expression

whne은 코틀린문법에서 처음봤는데 매우 유용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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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 describe(obj: Any): String =
when (obj) {
    1          -> "One"
    "Hello"    -> "Greeting"
    is Long    -> "Long"
    !is String -> "Not a string"
    else       -> "Unknown"
}

어떤 오브젝트든 상황에 따라 반환 할 수 있는듯

Using ranges

범의내 탐색을 하기 위해서 'in' 키워드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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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l x = 10
val y = 9
if (x in 1..y+1) {
    println("fits in range")
}

아래와 같이 범위를 초과했는지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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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l list = listOf("a", "b", "c")

if (-1 !in 0..list.lastIndex) {
    println("-1 is out of range")
}
if (list.size !in list.indices) {
    println("list size is out of valid list indices range too")
}

for문을 이용해 시작-끝을 지정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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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 (x in 1..5) {
    print(x)
}

추가적으로 아래와 같은 옵션도 넣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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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 (x in 1..10 step 2) {
    print(x)
}
for (x in 9 downTo 0 step 3) {
    print(x)
}

결과는 : 135799630

Using collections

콜렉션은 다음과 같이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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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 (item in items) {
    println(item)
}

'in'키워드를 사용해 콜렉션 안에 포함된 내용을 탐색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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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 main(args: Array<String>) {
    val items = setOf("apple", "banana", "kiwi")
    when {
        "orange" in items -> println("juicy")
        "apple" in items -> println("apple is fine too")
    }
}

결과는 : apple is fine too

람다표현식 필터와 맵도 사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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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uits
.filter { it.startsWith("a") }
.sortedBy { it }
.map { it.toUpperCase() }
.forEach { println(it) }

Creating basic classes and their instances

코틀린에서는 인스턴스를 생성 할 때 'new'키워드를 사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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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l rectangle = Rectangle(5.0, 2.0) //no 'new' keyword required
val triangle = Triangle(3.0, 4.0, 5.0)


이상 코틀린 기본 문법에 대해 포스팅을 마친다.
(출처 : https://kotlinlang.org/docs/reference/basic-synta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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