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July 13, 2023

Flutter 및 Dart 버전 확인 및 업그레이드 방법, 프로젝트에 적용된 버전 확인 및 업그레이드 방법

1. Flutter 및 Dart 버전 확인 방법

Flutter 및 Dart 버전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1. Flutter 버전 확인하기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여 현재 Flutter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lutter --version

실행 결과로 Flutter SDK Version이 출력됩니다.

1-2. Dart 버전 확인하기

아래 명령어를 실행하여 현재 시스템에 설치된 Dart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art --version

실행 결과로 Dart SDK version이 출력됩니다.

2. Flutter 및 Dart 업그레이드 방법

Flutter 및 Dart 업그레이드 방법을 설명합니다.

2-1. Flutter 업그레이드하기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여 Flutter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flutter upgrade

명령 실행 후, Flutter가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됩니다.

2-2. Dart 업그레이드하기

Dart는 Flutter와 함께 업그레이드되기 때문에 별도로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없습니다. Flutter를 업그레이드 하면 해당 Dart 버전도 업그레이드 됩니다.

단, 별도로 설치된 Dart에 대해서는 아래 과정을 따름:

  1. dart upgrade로 Dart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세요.
  2. Chocolatey를 사용하는 경우, choco upgrade dart-sdk로 Dart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세요.
  3. Homebrew를 사용하는 경우, brew upgrade dart로 Dart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세요.

참고로, Flutter와 독립적으로 Dart를 버전 관리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Flutter와 함께 업그레이드되는 Dart 버전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3. 프로젝트에 적용된 Flutter 및 Dart 버전 확인 방법

프로젝트에 적용된 Flutter 및 Dart 버전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3-1. 프로젝트에 적용된 Flutter 버전 확인하기

프로젝트에 적용된 Flutter 버전은 프로젝트의 pubspec.yaml 파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ubspec.yaml 파일을 열고, dependencies 항목에서 flutter 항목을 찾으세요. 이 값이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Flutter 버전입니다:

dependencies:
  flutter:
    sdk: flutter

Flutter 버전이 명시되어 있지 않은 경우, 프로젝트는 시스템에 설치된 최신 Flutter 버전을 사용합니다.

3-2. 프로젝트에 적용된 Dart 버전 확인하기

프로젝트에 적용된 Dart 버전은 프로젝트의 pubspec.yaml 파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ubspec.yaml 파일을 열고, environment 항목에서 sdk 항목을 찾으세요:

environment:
  sdk: ">=2.12.0 <3.0.0"

위의 예시에서는 Dart 버전이 2.12.0 이상, 3.0.0 미만을 사용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값은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Dart 버전의 범위를 지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프로젝트가 지원하는 Dart 버전을 명확하게 설정할 수 있으며, 특정 범위의 버전에만 호환되는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특정 Dart 버전을 사용하려는 경우, environment 항목에서 다음과 같이 버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environment:
  sdk: "2.12.0"

필요한 경우,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패키지의 버전을 확인하여 해당 패키지가 어떤 Dart 버전에 호환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는 해당 패키지의 pubspec.yaml 파일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Dart 버전 정보가 명시되어 있지 않은 경우, 프로젝트는 시스템에 설치된 최신 Dart 버전을 사용합니다.

4. 프로젝트에 적용된 Flutter 및 Dart 업그레이드 방법

프로젝트에 적용된 Flutter 및 Dart 버전을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4-1. 프로젝트에 적용된 Flutter 버전 업그레이드하기

프로젝트에 적용된 Flutter 버전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는 먼저 시스템에 설치된 Flutter를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아래 명령어를 실행하세요.

flutter upgrade

이후, 프로젝트의 pubspec.yaml 파일을 열고, dependencies 항목에서 flutter 항목을 찾아 업그레이드한 버전에 맞게 수정하세요. 수정 후,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여 프로젝트에 적용된 패키지를 업데이트 합니다:

flutter pub get

4-2. 프로젝트에 적용된 Dart 버전 업그레이드하기

프로젝트에 적용된 Dart 버전을 업그레이드하려면, 프로젝트의 pubspec.yaml 파일을 열고 environment 항목에서 sdk 버전을 원하는 Dart 버전으로 수정하세요.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수정할 수 있습니다:

environment:
  sdk: ">=2.14.0 <3.0.0"

수정 후,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여 프로젝트에 적용된 패키지를 업데이트 합니다:

flutter pub get

이러한 방법으로 프로젝트에 적용된 Flutter 및 Dart 버전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기 전에, 코드가 새 버전의 SDK와 호환되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수정해야 합니다.

이제 프로젝트에 적용된 Flutter와 Dart 버전을 확인하고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을 알았습니다. 새로운 버전이 출시될 때마다 각 프로젝트의 버전을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업그레이드하세요.


0 개의 댓글: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