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Dart언어 기본 마스터하기 - 변수, 자료형, 연산자 및 제어문 활용 팁
이 장에서는 Dart 언어의 기본 요소인 변수, 자료형, 연산자 및 제어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1 변수와 자료형 이해하기
Dart에서는 var
키워드를 사용하여 변수를 선언하면, 자료형이 자동으로 추론됩니다. Dart의 기본 자료형에는 int
, double
, String
, bool
등이 있습니다.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명시적으로 자료형을 선언하는 것이 좋습니다.
void main() {
var a = 10; // int 형으로 추론
double b = 3.14;
String c = 'Hello Dart!';
bool d = true;
print(a);
print(b);
print(c);
print(d);
}
1.2 문자열 템플릿 활용
Dart에서는 문자열 템플릿 기능을 활용하여 문자열 내부에 변수를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변수}
형식을 이용하여 문자열과 변수를 결합할 수 있습니다.
void main() {
int age = 20;
String msg = '나이는 ${age}세입니다.';
print(msg);
}
1.3 연산자 활용
산술 연산자(+, -, *, /), 비교 연산자(>, <, ==, !=), 논리 연산자(&&, || 등) 등을 적절히 활용하여 코드를 구성하십시오. 또한 증감 연산자(++, --)와 할당 연산자(+=, -= 등)를 이용하여 코드를 더 간결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void main() {
int a = 10;
int b = 20;
print(a + b);
print(a - b);
print(a * b);
print(a / b);
print(a > b);
print(a < b);
print(a == b);
print(a != b);
print(a > 0 || b > 0);
}
1.4 조건문과 반복문 사용하기
Dart에서는 조건문(if, else if, else)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의 분기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정수를 이용하여 홀수와 짝수를 구분하는 코드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또한 반복문에서는 for문과 while문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void main() {
int number = 7;
if (number % 2 == 0) {
print('짝수');
} else {
print('홀수');
}
for (int i = 1; i <= 5; i++) {
print(i);
}
int count = 1;
while (count <= 5) {
print(count);
count++;
}
}
1.5 스위치문(switch) 활용 팁
Dart에서는 스위치문을 사용하면 다양한 변수의 상태에 따라 다양한 분기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위치문에서는 '==' 연산자를 사용하여 값을 비교하므로, 불일치 연산자(!=)를 이용할 때는 조건문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void main() {
int n = 2;
switch (n) {
case 1:
print('One');
break;
case 2:
print('Two');
break;
case 3:
print('Three');
break;
default:
print('Other');
}
}
이번 장에서는 Dart의 기본적인 문법 요소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장에서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위한 클래스, 상속, 믹스인 등의 다양한 기능을 학습해봅시다.
제2장: Dart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클래스, 상속, 믹스인 및 추상화를 이용한 최적화 방법
이 장에서는 Dart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적인 개념들을 학습하고, 클래스, 상속, 믹스인, 추상화 등의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을 연습해 보겠습니다.
2.1 클래스 활용 방법
Dart에서 클래스를 선언할 때에는 class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클래스를 활용하면 변수와 함수를 묶어서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class Person {
String name;
int age;
void introduce() {
print("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name이고, 저는 $age살입니다.");
}
}
void main() {
var person = Person();
person.name = "홍길동";
person.age = 25;
person.introduce();
}
2.2 생성자(constructor)의 활용 방법
Dart에서는 생성자를 이용하여 객체를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이 때, 기본 생성자와 Named constructor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생성자(default constructor) 예시:
class Person {
String name;
int age;
Person(this.name, this.age);
void introduce() {
print("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name이고, 저는 $age살입니다.");
}
}
void main() {
var person = Person("유리", 27);
person.introduce();
}
Named constructor 예시:
class Person {
String name;
int age;
Person(this.name, this.age);
Person.guest() {
name = "Guest";
age = 18;
}
}
void main() {
var guest = Person.guest();
guest.introduce();
}
2.3 상속(inheritance)을 활용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예시:
class Animal {
void sound() {
print("동물이 소리를 냅니다.");
}
}
class Dog extends Animal {
@override
void sound() {
print("멍멍!");
}
}
void main() {
var dog = Dog();
dog.sound(); // 출력: 멍멍!
}
2.4 믹스인(mixins) 활용 방법
믹스인을 활용하면, 다양한 기능을 클래스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믹스인은 클래스가 아니며, 다른 클래스에서 직접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
mixin Flyer {
void fly() {
print("날고 있습니다.");
}
}
mixin Swimmer {
void swim() {
print("수영 중입니다.");
}
}
class Creature {
void breathe() {
print("호흡을 합니다.");
}
}
class Dolphin extends Creature with Swimmer {} // Swimmer 믹스인 추가
void main() {
var dolphin = Dolphin();
dolphin.breathe(); // 출력: 호흡을 합니다.
dolphin.swim(); // 출력: 수영 중입니다.
}
2.5 추상화(abstraction)와 인터페이스(interface)를 이용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최적화 방법
추상화와 인터페이스를 활용하면, 코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시:
abstract class Shape {
double area();
}
class Rectangle implements Shape {
double width;
double height;
Rectangle(this.width, this.height);
@override
double area() {
return width * height;
}
}
void main() {
var rectangle = Rectangle(3, 4);
print("사각형의 넓이는 ${rectangle.area()} 입니다."); // 출력: 사각형의 넓이는 12 입니다.
}
이번 장에서는 Dart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기초적인 개념과, 클래스, 상속, 믹스인, 추상화 등의 기능을 예시와 함께 연습해보았습니다. 다음 장에서는 Dart에서 비동기 프로그래밍을 위한 Future, async-await, Stream과 같은 기능을 학습해봅시다.
제3장: 비동기 프로그래밍 - Future, async-await, Stream
이 장에서는 Dart에서 비동기 프로그래밍을 위한 Future, async-await, Stream 기능을 배워보겠습니다.
3.1 Future를 활용한 비동기 처리
Dart에서 비동기 처리를 위해 Future를 사용합니다. Future는 어떤 작업이 완료되어 결과를 반환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다른 작업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예시:
Future<int> calculate() {
return Future.delayed(Duration(seconds: 2), () => 5 + 5);
}
void main() {
print("Start");
calculate().then((result) {
print("Result: $result");
}).catchError((error) {
print("Error: $error");
});
print("End");
}
출력:
Start
End
Result: 10
3.2 async-await를 이용한 비동기 처리
async-await를 사용하면 코드를 더 간결하고 가독성이 좋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async 키워드를 함수에 추가하면 해당 함수가 비동기로 처리되며, await 키워드는 Future 객체의 결과를 기다리는데 사용됩니다.
예시:
Future<int> calculate() {
return Future.delayed(Duration(seconds: 2), () => 5 + 5);
}
Future<void> main() async {
print("Start");
try {
int result = await calculate();
print("Result: $result");
} catch (error) {
print("Error: $error");
}
print("End");
}
출력:
Start
Result: 10
End
3.3 Stream을 사용한 비동기 처리
Dart에서 Stream은 시간에 따라 연속되는 값을 처리할 때 사용합니다. Stream을 사용하면 데이터가 생성되는 대로 처리할 수 있으며, 이벤트 리스너를 추가하여 데이터가 생성될 때마다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시:
Stream<int> numberGenerator() async* {
for (int i = 1; i <= 5; i++) {
await Future.delayed(Duration(seconds: 1));
yield i;
}
}
void main() {
print("Start");
numberGenerator().listen((number) {
print("Number: $number");
}, onDone: () {
print("End");
});
}
출력:
Start
Number: 1
Number: 2
Number: 3
Number: 4
Number: 5
End
이번 장에서는 Dart에서 비동기 프로그래밍을 위한 Future, async-await, Stream 기능을 배워보았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Dart의 효율적인 작업 처리를 위해 중요하며, 다음 장에서는 Dart 컬렉션(Collections)의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4장: Dart 컬렉션(Collections) 활용 가이드 - List, Map, Set, Queue 등의 기능과 주요 메서드 소개
이 장에서는 Dart의 주요 컬렉션 자료구조인 List, Map, Set, Queue와 그 활용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4.1 리스트(List) 사용하기
Dart에서 List는 순서가 있는 요소의 집합을 저장하고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컬렉션 종류입니다. 동적 배열로 사용되며, 인덱스를 통해 요소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예시:
void main() {
List<int> numbers = [1, 2, 3, 4, 5];
print(numbers[0]); // 출력: 1
numbers.add(6);
print(numbers); // 출력: [1, 2, 3, 4, 5, 6]
}
4.2 맵(Map) 사용하기
Dart에서 Map은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요소의 집합을 저장하며, 키를 통해 값을 빠르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예시:
void main() {
Map<String, int> ages = {
'Alice': 30,
'Bob': 32,
'Charlie': 28,
};
print(ages['Alice']); // 출력: 30
ages['David'] = 25;
print(ages); // 출력: {Alice: 30, Bob: 32, Charlie: 28, David: 25}
}
4.3 세트(Set) 사용하기
Dart에서 Set은 순서가 없는 고유한 요소의 집합을 저장하는데 사용됩니다. 중복 데이터를 제거하는 데 유용한 자료구조입니다.
예시:
void main() {
Set<String> colors = {'red', 'green', 'blue', 'yellow', 'green', 'blue'};
print(colors); // 출력: {red, green, blue, yellow}
}
4.4 큐(Queue) 사용하기
Dart에서 Queue는 특정한 순서대로 원소를 추가하고 제거할 수 있는 자료구조입니다. 일반적으로 선입선출(FIFO) 방식을 사용합니다.
예시:
import 'dart:collection';
void main() {
Queue<String> tasks = Queue<String>.from(['task1', 'task2', 'task3']);
print(tasks.removeFirst()); // 출력: task1
tasks.addLast('task4');
print(tasks); // 출력: {task2, task3, task4}
}
이번 장에서는 Dart의 주요 컬렉션 자료구조들과 그 활용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각 자료구조의 특징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하면, 다양한 문제 상황에 대해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5장: Dart에서 에러 처리 기법 - try-catch, throw, 사용자 정의 예외
이 장에서는 Dart에서의 에러 처리 기법, try-catch, throw, 사용자 정의 예외를 배워보겠습니다.
5.1 try-catch를 이용한 에러 처리
Dart에서의 에러 처리는 try-catch 블록을 이용하여 코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예외를 처리합니다. try 블럭 내에서 실행되는 코드에서 예외가 발생하면 catch 블록에서 해당 예외를 찾아 처리합니다.
예시:
void main() {
try {
int result = 10 ~/ 0; // 무결성 에러 발생
} catch (e) {
print("예외 발생: $e");
} finally {
print("try-catch 종료");
}
}
출력:
예외 발생: IntegerDivisionByZeroException
try-catch 종료
5.2 throw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예외 발생
Dart에서는 throw 키워드를 사용하여 사용자 정의 예외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 내에서 예상치 못한 상황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시:
void checkAge(int age) {
if (age < 18) {
throw FormatException("미성년자는 접근할 수 없습니다.");
} else {
print("환영합니다!");
}
}
void main() {
try {
checkAge(16);
} catch (e) {
print("예외 발생: $e");
}
}
출력:
예외 발생: FormatException: 미성년자는 접근할 수 없습니다.
5.3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 생성
특정 상황에 대응하는 예외 클래스를 사용자 정의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예외 상황에 대응하는 처리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예시:
class InvalidNumberException implements Exception {
String message;
InvalidNumberException(this.message);
}
void checkNumber(int number) {
if (number < 1 || number > 10) {
throw InvalidNumberException("$number는 1에서 10 사이의 숫자가 아닙니다.");
} else {
print("올바른 숫자입니다.");
}
}
void main() {
try {
checkNumber(15);
} catch (e) {
print("예외 발생: ${e}");
}
}
출력:
예외 발생: InvalidNumberException: 15는 1에서 10 사이의 숫자가 아닙니다.
이번 장에서는 Dart에서의 에러 처리 기법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적용하면 프로그램 내에서 발생하는 예외를 정확하게 처리하고 프로그램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제6장: Dart를 사용한 테스트 작성 및 실행 방법
이 장에서는 Dart에서 테스트 코드 작성 및 실행 방법을 학습할 것입니다.
6.1 테스트 작성의 중요성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테스트 코드 작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게 되면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 프로그램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램의 논리적 흐름을 이해하고 버그를 수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프로그램 수정 시, 테스트 코드를 통해 수정한 부분이 다른 부분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6.2 테스트 코드 작성 및 실행
Dart는 기본적으로 test
패키지를 제공하여 다양한 테스트 기능을 지원합니다. 먼저, 기능 구현 코드가 포함된 라이브러리와 별개로 테스트 코드가 포함된 파일을 작성합니다.
예시:
// 파일명: math_utils.dart
int add(int a, int b) => a + b;
int subtract(int a, int b) => a - b;
// 파일명: math_utils_test.dart
import 'package:test/test.dart'; // test 패키지 가져오기
import 'math_utils.dart'; // 테스트할 기능 가져오기
void main() {
test('덧셈 테스트', () {
int a = 2;
int b = 3;
int expectedResult = 5;
int result = add(a, b);
expect(result, expectedResult); // 기대한 결과와 실제 결과가 같은지 검증
});
test('뺄셈 테스트', () {
int a = 5;
int b = 2;
int expectedResult = 3;
int result = subtract(a, b);
expect(result, expectedResult); // 기대한 결과와 실제 결과가 같은지 검증
});
}
위와 같이 테스트 코드를 작성한 후, 터미널에서 dart test
명령을 실행하여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가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테스트 결과와 함께 성공한 테스트 개수 및 실패한 테스트 개수가 출력됩니다.
6.3 그룹화 및 데이터 주도 테스트
복잡한 테스트 케이스를 그룹화하거나 다양한 입력 값을 사용하여 테스트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예시:
group('복잡한 테스트 케이스 그룹화', () {
test('덧셈 테스트', () {
expect(add(1, 2), 3);
expect(add(-1, 2), 1);
expect(add(0, 0), 0);
});
test('뺄셈 테스트', () {
expect(subtract(3, 1), 2);
expect(subtract(-3, 3), -6);
expect(subtract(0, 0), 0);
});
});
test('데이터 주도 테스트', () {
var testData = [ {'a': 2, 'b': 3, 'result': 5}, {'a': -10, 'b': 5, 'result': -5}, ];
testData.forEach((data) {
expect(add(data['a'], data['b']), data['result']);
});
});
이번 장에서는 Dart에서 테스트 코드 작성 및 실행 방법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테스트 코드 작성을 통해 프로그램의 안정성을 높여 사용자에게 더 나은 사용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작성한 코드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항상 테스트를 작성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7장: Dart 패키지 관리 및 외부 라이브러리 사용하기
이 장에서는 Dart의 패키지 관리와 외부 라이브러리 사용법에 대해 학습합니다.
7.1 Pub 패키지 매니저 소개
Dart의 패키지 매니저인 Pub은 다양한 라이브러리, 플러그인, 애플리케이션 코드에 대한 버전 관리, 종속성 처리를 담당하며, Dart 개발자 수많은 외부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7.2 패키지 설치 및 사용 방법
패키지 설치를 위해, 프로젝트의 pubspec.yaml
파일에서 해당 패키지와 버전 정보를 dependencies
섹션에 추가합니다.
dependencies:
http: ^0.13.3
pubspec.yaml
파일이 수정되면, 터미널에서 pub get
명령어를 실행하여 패키지를 다운로드합니다.이렇게 다운로드된 패키지들은 pubspec. lock
파일에 버전 및 의존성 정보가 기록됩니다.
패키지를 사용하는 코드 파일에 import
문을 사용하여 패키지를 포함시키고 사용합니다.
import 'package:http/http.dart' as http;
void main() async {
var url = "https://api.example.com/data";
var response = await http.get(Uri.parse(url));
if (response.statusCode == 200) {
print("Data: ${response.body}");
} else {
print("Request failed with status: ${response.statusCode}.");
}
}
7.3 Pub.dev에서 패키지 검색 및 선택
또한, 필요한 기능에 따라 다양한 패키지를 찾아볼 수 있는 공식 사이트인 Pub.dev를 통해 원하는 패키지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를 선택할 때, 다음 기준을 고려하세요.
- 패키지가 최근에 업데이트되었는지
- 사용자 평가(score)가 어느 정도인지
- 해당 패키지에 대한 문서가 포괄적으로 잘 제공되었는지
- 해당 패키지가 사용자 수가 많은지, Github 스타와 같은 인기도 척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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