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September 20, 2023

Android ADB와 fastboot 설치, 사용법, 활용 방법 총정리

ADB Fastboot에 대한 소개

ADB(Android Debug Bridge)와 Fastboot는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와 통신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들은 개발자뿐만 아니라 일반 사용자들에게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합니다.

ADB란?

ADB(Android Debug Bridge)는 개발자가 디바이스에 다양한 명령을 전송하고, 애플리케이션을 디버깅하며, 데이터를 전송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PC에서 스마트폰으로 파일을 전송하거나, 애플리케이션 설치, 로그 추출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Fastboot란?

Fastboot는 ADB와 마찬가지로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와 컴퓨터 사이에서 통신할 수 있는 프로토콜입니다. 그러나 Fastboot는 보통 부트로더 모드에서 사용되며, 시스템 이미지를 교체하거나 복구 파티션에 접근하는 등의 작업에 주로 사용됩니다.

목차로 돌아가기

ADB Fastboot 설치 방법

ADB와 Fastboot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컴퓨터에 이들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번 장에서는 ADB와 Fastboot의 설치 과정을 안내하겠습니다.

Windows에서의 설치

Windows 사용자들은 Google의 Android SDK Platform-Tools를 통해 ADB와 Fastboot를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간단한 설치 과정입니다:

1. Android SDK Platform-Tools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SDK Platform-Tools for Windows" 링크를 클릭하여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3.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원하는 위치에 압축 해제합니다.
4. 환경 변수에 압축 해제한 폴더 경로를 추가합니다.

macOS에서의 설치

macOS 사용자들도 비슷한 과정으로 ADB와 Fastboot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1. Android SDK Platform-Tools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SDK Platform-Tools for Mac" 링크를 클릭하여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3. Terminal을 열고, 다운로드 폴더로 이동 후 압축 해제 명령어인 'unzip'을 사용해 파일을 압축 해제합니다.
4. 환경 변수에 압춸 해제한 폴더 경로를 추가합니다.
목차로 돌아가기

ADB Fastboot 기본 명령어 사용법

ADB와 Fastboot를 설치한 후에는 다양한 명령어를 통해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번 장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명령어들을 소개하겠습니다.

ADB의 기본 명령어

다음은 ADB에서 자주 사용되는 일부 기본적인 명령어입니다:

adb devices - 연결된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의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adb install [파일명] - APK 파일을 디바이스에 설치합니다.
adb pull [디바이스 경로] [PC 경로] - 디바이스의 파일을 PC로 복사합니다.
adb push [PC 경로] [디바이스 경로] - PC의 파일을 디바이스로 복사합니다.

Fastboot의 기본 명령어

다음은 Fastboot에서 자주 사용되는 일부 기본적인 명령어입니다:

fastboot devices - 연결된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의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fastboot flash recovery [파일명.img] - 리커버리 이미지를 교체합니다.
fastboot reboot bootloader - 부트 로더 모드에서 재부팅 합니다.
fastboot oem unlock - OEM 잠금 해제, 이 작업은 모든 데이터가 삭제됩니다. 
목차로 돌아가기

자주 발생하는 ADB Fastboot 문제 해결 방법

ADB와 Fastboot를 사용하다 보면 다양한 문제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이번 장에서는 일반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몇 가지 문제와 그 해결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adb is not recognized as an internal or external command"

이 메시지는 ADB가 설치되었지만, 시스템이 해당 도구의 위치를 찾을 수 없을 때 나타납니다. 이 경우 환경 변수에 ADB가 설치된 경로를 추가해야 합니다.

"device not found" 또는 "waiting for device"

이 메시지는 컴퓨터가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를 인식하지 못할 때 나타납니다. USB 디버깅 옵션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USB 포트나 케이블의 문제가 아닌지 확인해 보세요.

"FAILED (remote: 'unlock operation is not allowed')"

Fastboot에서 OEM 잠금 해제 작업을 시도할 때 이 메시지가 나타나면, 디바이스 설정에서 OEM 잠금 해제 옵션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목차로 돌아가기

0 개의 댓글:

Post a Comment